본문 바로가기
산행정보

지리산과 함께하는 힐링 여행: 100대 명산

by 데브하이킹 2024. 6. 11.
반응형

지리산은 한반도에서 두 번째로 높은 산으로, 천왕봉의 일출과 운해가 장관을 이루며 많은 등산객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등산 코스와 주변 명소로 가득한 지리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리산 운해

지리산 소개

한반도에서 한라산 다음으로 두 번째 높은 산인데요. 정상인 천왕봉의 높이는 무려 1,915미터입니다. 최단코스로 가도 4~5시간 동안 가파른 오르막을 올라가야 합니다. 대자연 속의 일출은 황홀한 장관을 이루며 많은 사람을 찾게 합니다.. 특히 운해는 마치 구름 위에 있는 느낌을 줍니다. 태백산맥의 끝으로서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3개의 지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리산 국립공원은 1967년에 국립공원 1호로 지정이 되었으며, 탐방로와 대비소가 잘되어 있어서 물 보급에 산행 시 물 보급이 잘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전국의 등산애호가들에게 4계절 내내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반달가슴곰 같은 야생동물과 다양한 생태계가 서식하고 있을 정도로 자연에 대한 보존이 잘되어 있습니다. 주요 등산 코스로는 천왕봉 코스, 반야봉 코스, 노고단 코스 등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역사와 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는데요. 산속에는 여러 사찰과 암자가 있으며, 그중 화엄사와 실상사는 대표적인 사찰입니다. 주변에는 온천, 지역특산물과 분위기 있는 한옥마을이 있어서 또 다른 즐거움을 줍니다. 지리산은 '어머니의 품'이라고 할 정도로 자연과 문화, 역사 등 소중한 장소로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주변명소

가장 중요한 명소 중 하나는 "화엄사"입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열 개의 사찰 중 하나인데요. 544년에 창건되었습니다. 위치는 지라 산 내에 있습니다. 볼거리로는 오랜 역사를 가진 아름다운 대웅전(본전), 가 황 전, 그리고 섬세하게 조각된 석등 등을 있습니다. 사찰은 평온함을 주는데요. 아마도 사찰 주변이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그런 게 아닐까 합니다. 또 다른 방문해야 할 명소는 "지리산 온천"인데요. 구례 지역에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데워진 물은 미네랄이 풍부하고 다양한 질병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많은 사람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추천한다면 지리산의 웅장한 자연의 조망을 즐긴 다음에 온천에서 치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긴 산행 이후 피로한 몸을 이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한국 전통문화에 관심이 있는 이들 또는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 "하동 차밭"을 추천해 드리는데요. 천 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가장 오래된 차밭 중 하나입니다. 특히 녹차로 유명합니다. 전통적인 차 문화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주목할 만 곳이 있는데요. 그것은 "남원 춘향 테마파크"입니다. 전통 한옥, 공연, 전시 등 다양한 명소를 제공하며 춘향전의 이야기를 재밌고 상세하게 알려줍니다. 특히 외국인 및 가족단위 방문객들에게 추천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백마고지 계곡"인데요. 맑은 시냇물, 폭포, 그리고 화려한 가을 단풍으로 알려진 백마고지는 자연 좋아하시는 분 들게 추천하는 곳입니다. 계곡의 산책로는 비교적 완만하여 누구든지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조용한 분위기와 자연의 아름다움은 일상의 분주함에서 벗어나 마음의 평안을 얻게 될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지리산 국립공원 주변 지역은 다양한 관심사에 부응하는 명소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화엄사에서 영적인 위안을 찾든, 지리산 온천에서 휴식을 취하든, 하동 차밭에서 문화적 몰입을 경험하든, 남원 춘향 테마파크에서 전설 속으로 뛰어들든, 백마고지 계곡을 통해 경치 좋은 창건되었습니다 즐기든, 이러한 명소들은 지리산의 매력을 푹 빠지는 시간을 가질 겁니다.

등산코스 안내

지리산은 한국에서 가장 큰 산맥으로, 다양한 등산 코스를 제공하는데요. 그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해요.
특히 본인에 체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날씨와 준비물을 철저하게 해서 안전 산행이 요구됩니다.

천왕봉 코스

지리산의 최고봉을 올라가는 코스로서 가장 인기 있는 코스입니다.

중산리 코스: 중산리 - 법계사 - 천왕봉, 왕복기준 약 10.8km, 7-8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백무동 코스: 백무동- 장터목 대피소 - 천왕봉, 왕복기준 약 17.2km, 9-10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치밭목 코스 : 치밭목 대피소 - 천황봉, 왕복기준 12.8km, 7-8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반야봉 코스

지리산에서 두 번째로 높은 봉우리로, 경치가 아름답습니다.

피아골 코스: 피아골 대피소 - 반야봉, 약 16.8km, 1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노고단 코스

지리산의 서쪽 끝에 위치한 봉우리로, 접근성이 좋아 가족 단위 및 등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노고단 코스: 노고단 - 삼도봉- 반야봉, 왕복기준 약 20.3km, 16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성삼재 코스

성삼재 코스: 성삼재 - 노고단에 , 왕복기준 약 10km, 8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교통편

주요 들머리는 성삼재, 중산리, 대원사, 피아골, 천왕봉 등이 있는데요. 각 들머리 교통편을 알려드릴게요

성삼재

성삼재는 서쪽에 위치하며, 가장 많이 이용하는 들머리입니다.

• 서울출발
      •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구례 시외버스터미널로 이동 (약 3시간 30분 소요)
      • 구례 시외버스터미널에서 구례공영버스터미널로 이동 (도보 약 10분)
      • 구례공영버스터미널에서 성삼재로 가는 버스 탑승 (약 1시간 소요)
    • 부산 출발
      • 부산서부버스터미널에서 구례 시외버스터미널로 이동 (약 2시간 30분 소요)
    • 서울출발
      • 경부고속도로 → 대전-통영고속도로 → 남원 IC → 19번 국도 → 861번 지방도 → 성삼재
    • 부산출발
      • 남해고속도로 → 순천완주고속도로 → 구례 IC → 19번 국도 → 861번 지방도 → 성삼재
      • 총 소요 시간: 약 3시간

중산리

지리산 남쪽 들머리이며, 천왕봉을 주로 오르는 코스입니다.

• 서울출발
      • 서울남부터미널에서 진주 시외버스터미널로 이동 (약 3시간 30분 소요)
      • 진주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중산리로 가는 버스 탑승 (약 1시간 30분 소요)
    • 부산출발
      • 부산서부버스터미널에서 진주 시외버스터미널로 이동 (약 1시간 30분 소요)
    • 서울출발
      • 경부고속도로 → 통영-대전고속도로 → 산청 IC → 59번 국도 → 중산리
    • 부산출발
      • 남해고속도로 → 진주 IC → 3번 국도 → 59번 국도 → 중산리
      • 총 소요 시간: 약 2시간

대원사

• 서울출발
      • 진주 시외버스터미널에서 대원사로 가는 버스 탑승 (약 1시간 소요)
    • 서울출발
      • 경부고속도로 → 통영-대전고속도로 → 함양 IC → 24번 국도 → 대원사 2. 총 소요 시간
    • 부산출발
      • 남해고속도로 → 진주 IC → 3번 국도 → 24번 국도 → 대원사
      • 총 소요 시간: 약 2시간

피아골

지리산 북쪽 들머리이며, 계곡과 단풍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 서울 출발
      • 구례 시외버스터미널에서 피아골로 가는 버스 탑승 (약 1시간 소요)
    • 서울 출발
      • 경부고속도로 → 대전-통영고속도로 → 남원 IC → 19번 국도 → 피아골
    • 부산 출발
      • 남해고속도로 → 순천완주고속도로 → 구례 IC → 19번 국도 → 피아골
      • 총 소요 시간: 약 3시간

글을 마무리하며

지리산은 단순한 산 이상의 의미를 지닌 곳입니다. 천왕봉의 웅장한 일출과 운해는 자연의 경이로움을 느끼게 하며, 다양한 등산 코스는 도전과 성취감을 선사합니다. 또한, 화엄사와 같은 유서 깊은 사찰, 지리산 온천, 하동 차밭, 남원 춘향 테마파크, 백마고지 계곡 등은 지리산을 찾는 이들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지리산을 방문할 때는 철저한 준비와 안전한 산행이 중요합니다. 각 코스의 난이도와 소요 시간을 고려하여 자신의 체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하고, 필요한 장비와 물품을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교통편 역시 미리 계획하여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자연과 문화, 역사가 어우러진 지리산은 방문하는 모든 이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것입니다. 지리산의 아름다움과 매력을 경험하며, 일상에서 벗어나 마음의 평화를 찾는 소중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